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oNETA - brain-inspired chip
    Tech/SoC 2011. 7. 11. 23:40


    IEEE SPECTRUM DECEMBER 2010에 실린 내용으로 교수님의 추천으로 읽어본 article.
    Full Title은 Meet MoNETA-the brain-inspired chip that will outsmart us all 'The Brain of a New Machine'


    MoNETA란 Modular Neural Exploring Traveling Agent의 약자로써, Boston Univ's Dept. of cognitive and neural systems에서 제작한 software가 California HP Lab의 bio-inspired microprocessor에서 동작한다!


    아무래도 paper가 아닌 article이다보니 아이디어에 대해 도움되는 내용이 풍부하진 않다.


    Bio-inspired microprocessor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memristor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는 것인데, memristor는 Bio-inspired 소자로써 기존의 Transistor를 훗날 대체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memristor에 대한 wiki page를 추천)


    기존의 Aritificial Intelligence, 예를 들어 Gmail의 Priority Inbox 등은 상당히 smart하지만 결론적으로 Aritificial Intelligence를 가졌다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specific한 task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general-purpose intelligence가 필요한 실정. (any problem을 해결할 수 있는)


    이러한 기기들에 대해 역사를 살펴보면, 1997년 IBM의 1.4톤에 이르는 Supercomputer, 이름하여 DeepBlue를 꼽을 수 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때문인지 몰라도.)


    이 거대한 기계는 당시 체스 세계챔피언이던 Kasparov를 이겼으나, Artificial Intelligence와는 거리가 멀다. 1초당 2억번이 넘는 체스 움직임을 계산하여 다음 수를 선택하는 단순한 Brute-force strategy를 사용하였기 때문.


    이 후, '진짜' Intelligence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었는데, DARPA에서 진행하는 Grand Challenge에서는 California 사막을 횡단하는 무인자동차(Autonomous vehicles that drive themselves without human intervention across California's Mojave desert) 대회를 열어 인공 지능이 다른 fixed algorithm에 비해 탁월한 성능을 보이고 있음을 입증하기도 했다. 차후에는, 신호 체계가 있는 Busy city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 Aritificial Intelligence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러한 Aritificial Intelligence를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software와 hardware가 함께 연구되는 wetware가 필요하다. 이를 기존의 computer architecture 기반으로 생각한다면 해결하기 힘든데, 기존의 computer architecture에서 사용하는 cache-memory 구조는 인간 신경계의 massive한 network를 구현할 때, size 및 power의 문제로 구현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Storage & Processing이 동시에 일어나는 architecture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아마 memristor가 해결책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기존의 technology를 기반으로하여 bio-inspired, mimicking을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본 article은 "모든 해결책은 memristor로 넘어가라"고 주장해서 별로 영양가는 없지만, 아래 문제는 어떠한 architecture를 사용하든 해결해보아야 할 문제인 것 같다.


    Change your architecture to merge memory and computation!



    댓글

Copyright 2022 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