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미지 사이즈를 줄일 때는 Aliasing을 고려하라.
    Tech/Vision 2012. 8. 21. 10:11

     간편하다는 이유로 인해 가끔씩 홀수번째 픽셀만 가져온다던가 하는 식으로 다운샘플링을 하게 된다면 고려할 게 없어 편하긴 하지만 Aliasing의 저주에 빠진다.



     Windows의 Pictures 폴더에 있는 기본 펭귄 사진이다. 이를 가로/세로 각각 1/8로 줄여보자. 1) 그냥 8번째 픽셀마다 하나씩 샘플링해서 줄여보고 2) Gaussian Filtering을 씌운 후 줄여보면 아래와 같다.



     1) 어떠한 전처리 없이, 8번째 픽셀마다 하나씩 샘플링해서 리사이징한 경우와



     2) 영상전체에 Gaussian Filtering을 수행한 후, 8번째 픽셀마다 샘플링하여 리사이징한 경우. 작은 이미지로 보기에도 1)은 거친면이 나타나는 걸 볼 수 있다. 이 그림을 확대해보면 더 확실히 드러난다.


     


     1) 을 확대해보면, 입자가 거친면이 많이 나타난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많은 영상처리 알고리즘에서 주위 픽셀과의 차이가 큰 부분을 (blob이라 한다.) feature point로 잡게 되는데 그렇다면 리사이징을 잘못하면 엄청나게 증가한 feature를 볼 수 있다.



     2) 를 확대한 사진. 물론 본 이미지의 1/64까지 줄어든 이미지를 늘린 거라 깨끗하진 않지만 1)보다는 훨씬 나아보인다. 그러니까 다운샘플링을 할 때는 aliasing을 제거하는 방법을 꼭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Copyright 2022 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