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인용 Dokuwiki 설치
    Tech/Development 2011. 12. 15. 01:07


     정리해야할 데이터가 방대하게 쌓이다보니, 개인용 wiki가 있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dokuwiki를 설치하기로 했다. 설치 장소는 내 개인 컴퓨터. (개인적으로 사용할 것이므로)

     Dokuwiki를 선택한 이유는, 데이터가 txt 형태로 subdirectory에 저장되므로 백업/이동이 간편하기 때문이다. 설치하기 위해서는 개인 PC가 php를 구동할 수 있도록 아파치 서버를 세팅할 필요가 있다. dokuwiki같은 경우, dokuwiki stick같은 프로그램이 존재하여 미니 아파치 서버를 구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도 좋다.

     
    1. Apache 2.2 Installation
    2. PHP Installation
    3. Dokuwiki 설치.


    정말 간편한데, 문제는 Dokuwiki가 디렉토리 구조를 그대로 노출하기 쉽다는 데에 있다. 즉, 보안상 문제인데.. 비록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wiki이긴 하더라도 이 부분을 해결해보고자, .htaccess 파일을 세팅했다.

     
    Apache2.2/conf/httpd.conf 에 보면  Directory 별로 권한을 설정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 dokuwiki가 설치된 경로 아래에서는 .htaccess가 사용되도록 입력하자.


    <Directory "D:/htdocs/dokuwiki">

        Options FollowSymLinks

        AllowOverride All

        Order allow,deny

        Allow from all

    </Directory>

     

    Dokuwiki에 사용될 .htaccess 파일은 Dokuwiki 내부에 .htaccess.dist 라는 이름으로 작성되어 있다. 그런데, Apache에서는 기본적으로 .htaccess 를 읽도록 되어 있으므로 .htaccess.dist를 .htaccess로 바꾸어주면 된다.


    Windows 7에서는 .htaccess.dist를 .htaccess로 바꾸려고하니, 파일 이름을 입력하지 않았다고 에러를 출력했다. Apache에서 .htaccess 대신 다른 이름의 파일을 불러오도록 설정할 수도 있는데, 나는 그냥 간단히 cmd에서 파일 이름을 강제로 변환하였다.

     
    이렇게 하고 나니, security warning이 뜨지 않는다!


     

    댓글

Copyright 2022 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