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tina Display에서 코딩하기 : Adobe Source Code Pro Light카테고리 없음 2013. 10. 10. 23:36
그동안 코딩을 하면서 다양한 폰트를 이용해보았다. 어릴 때, DOS가 돌아가던 386에서 한동안 사용하던 Fixedsys부터, Courier New 역시 한동안 써오다가, 코딩용 폰트가 있다는 말에 호기심을 갖고 유명한 Bitstream Vera Sans Mono도 다운로드받아서 한동안 써보았다.
몇 달 동안 MFC를 이용해서 작업할 일이 있어, Visual Studio를 쓰기 시작했는데 여기에 포함된 코딩용 폰트인 Consolas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었다. 특히나, 그 즈음부터 윈도우 클리어타입(ClearType) 기술이 적용되서 그런지 다른 폰트보다 훨씬 선명하다는 점도 큰 매력이었다. 그래서 그 뒤로는 몇년간 쭉 Consolas를 써왔던 것 같다.
그 뒤로 맥북으로 작업 공간을 옮기게 되었는데, 맥북에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는 Monaco나 Menlo도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한동안 코딩용 폰트에 관심이 없었다. 특히, Monaco는 리눅스 작업하면서 자주 봐오던 폰트라 친숙하기도 하고…
그런데 코딩용 폰트를 바꿔볼까하는 생각은 엉뚱한 데서 튀어나왔다. iOS 7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폰트를 바꿔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업데이트 된 iOS에서는 한글 폰트가 산돌 네오 고딕 UltraLight로 변경되었는데, 이 폰트의 특징은 꽤 가늘다는 것이다. Retina Display가 되면서 해상도가 올라가다보니 이전에는 불가능하던 세밀한 레벨의 폰트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Macbook Pro Retina에도 새로운 폰트가 있지 않을까 궁금해졌다.
간만에 검색해보니 예전에 유명하던 Bitstream 종류는 다 어디가고, Inconsolata와 Adobe Source Code Pro가 주로 검색된다. 특히, 최근들어 Retina display에 Adobe Source Code Pro Light를 사용하니 아주 나이스하다는 포스팅을 많이 봐서, (The light version looks much nicer on Retina display) Source Code Pro를 사용하기로 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아래는 Sublime Text에 적용해본 모습이다. Light version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