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ltraEdit에서 Verilog를 Syntax Highlighting 하고 싶을 때
    Tech/Computer 2012. 4. 8. 22:42

    UltraEdit은 오래전부터 두터운 유저층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 에디터로, Hex 형식으로 파일을 열어본다던가, 혹은 다양한 형식, 크기의 파일들을 읽어들일 수 있는 파워 유저용 에디터이기도 하다. 또한 SSH를 통한 텍스트 에디팅도 편하기 때문에 Windows에서 작업할 일이 있을 때, Linux 머신에 접속해서 에디팅 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UltraEdit을 통해서 C/C++ 등 간단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기에도 용이한데,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타 에디터에 비해 (Notepad++이나, Vim, Emacs 등) 지원하는 언어가 많아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Verilog와 같은 HDL 언어 같은 경우는, UltraEdit에서 기본적으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해서, 이러한 언어들을 UltraEdit에서 편집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Extra Download를 통해서 추가할 수 있다. UltraEdit의 syntax highlighting은 wordfile이란 폴더에서 관리되는데, 해당 경로에 추가하고자 하는 syntax highlighting 문법 파일을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된다.


    * 추가 wordfile 다운로드 및 설명 참고 : http://www.ultraedit.com/downloads/extras.html (공식사이트)


    위 링크에서는 다양한 문법에 관련된 wordfile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UltraEdit 15.00 혹은 그 이상 버전 사용자 : %appdata%\IDMComp\UltraEdit\wordfiles 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저장한다.

    UltraEdit 14.20 혹은 그 이하 버전 사용자 : http://www.ultraedit.com/support/tutorials_power_tips/ultraedit/add_or_remove_file_extensions.html <- 해당 경로에 친절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있다. 


    여담이지만, UltraEdit은 예전부터 유명한 편집 프로그램이라 친숙하지만 (이름만) 버전 업데이트가 너무 잦은 측면이 있다. 현재 18.00 까지 나와있다. (내가 사용하는 버전)  UltraEdit은 어둠의 경로로 시리얼키 프로그램을 찾기가 쉬운데 아마 이러한 불법적 사용을 방지하려고 버전 업데이트가 잦은게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 자주 업데이트 한다. 바꿔말하면 버전 마다 인터페이스 혹은 기능의 큰 차이는 없다는 말.


    아무튼 이렇게 wordfile을 추가하면, UltraEdit으로도 훌륭한 Verilog 편집을 할 수 있다. SSH 접근을 통한 에디팅이 용이하고, 안정성 있으므로 가벼운 Verilog Editor를 찾는 이들에게도 추천!


    댓글

Copyright 2022 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