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TD란 무엇인가?
    Review 2013. 11. 12. 03:19

    할 일이 쏟아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나의 일을 하면서도 다른 일을 생각해야한다. 혹시나 그것이 중요한 일이라면 걱정은 더 커진다. 이런 걱정이 현대인들의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생각을 방해하진 않을까? 내가 하는 일에 온전히 100%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다른 일을 잊어버리면 어떡할 하는 마음이 집중을 방해한다. 이런 시각에서 출발한 자기관리방법이 GTD다.

    The less worries you have about forgetting things, the clearer your mind.

    즉, 지금 내가 하는 일을 더 집중할 수 있다면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하다.

    1. 내가 해야할 일들을 (중요도에 상관없이) 빠뜨리지 않고 저장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철저한 기록 시스템
    2. 지금 상황에서 당장 다음에 할 수 있는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시스템

    위 2가지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GTD의 핵심이다. GTD라는 개념이 단순히 할 일 리스트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위 2번째 조건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할일 리스트와 GTD가 다른점이라면, 시간에 따른 Context Label을 이용해서 현재 상황(장소, 다루는 기기, 남은 자유 시간)에서 당장 다음에 할 수 있는 일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

Copyright 2022 JY